블로그 운영 지식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차이점

바보 직짱인 2021. 3. 1. 05:00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실 때 참고가 되실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해 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쉽게 만들 수 있다.
    •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는 사람에게 가장 부담이 없는 블로그 플랫폼이예요.
    •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해요.
  2. 네이버에 검색과 노출이 잘되어 많은 방문자 유입이 가능하다.
    • 네이버의 국내 검색 점유율이 약 60%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는 얘기죠.
    • 네이버에 블로그를 만들면 네이버 검색 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방문자 유입이 가능해요.
  3.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네이버 광고플랫폼 '애드포스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 승인 받으면, 블로그에 광고를 붙일 수 있어요.
    • 다만,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광고 수익 단가가 낮아서 일부 파워블로거를 제외하고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요.
  4. 무료로 제공되는 게 많다.
    • 블로그 만들 때 필요한 스킨, 포스팅 올릴 때 필요한 사진, 폰트 등을 모두 무료로 제공해요. 

 

[단점]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치가 안된다.
    • 애드센스는 구글이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이예요. 여기에 블로그를 등록해서 승인 받으면 블로그에 광고를 붙일 수 있거든요. 특히, 광고 수익률이 높은데 네이버 블로그는 설치 불가해요.
  2. 개성있는 블로그 운영이 어렵다.
    •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가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Tool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한 반면, 다양한 테마나 위젯 등을 적용할 수 없어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기는 어려워요. 

◎ 티스토리


[장점]

  1. *HTML/CSS 편집창과 여러 플러그인을 지원한다.
    • 각양각색의 블로그 위젯(블로그 내에서 시계, 달력, 날씨,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응용프로그램)을 삽입할 수 있고, 스킨도 자신의 입맛대로 변경할 수 있어요.
  2.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치가 가능하다.
    • 최근에는 티스토리 관리 계정에서 '수익'이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애드센스 연동을 바로할 수 있어서 더 편리해졌어요. 다만,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는 게 어려울 뿐...ㅎㅎ
  3. 카카오 애드핏 광고 설치가 가능하다.
    • 카카오가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승인 받으면, 광고를 붙일 수 있어요. 이것도 네이버 애드포스트처럼 광고 수익률이 높지는 않아요.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인터넷의 하이퍼텍스트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

*CSS: Casting Style Sheet의 약자로 웹페이지의 다양한 표현을 쉽게 지정하고 HTML 코딩 방식보다 제어하기 쉽게 만든 문서 시트

 

 

[단점]

  1. 네이버 검색 결과 노출에 불리하다.
    • 네이버 검색 시, 티스토리도 검색이 돼요. 다만, 네이버 블로그를 상단에 위치시키기 때문에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야 티스토리 검색 결과가 보여요.
  2. 네이버 블로그 대비 사용이 불편해요.
    • 네이버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폰트, 사진, 글쓰기 기능 등에 비하면 티스토리는 많이 부족해요.
    • 티스토리는 제한된 기능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직접 웹 코딩을 통해서 개성있게 만들어 갈 수 있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런 걸 잘 모르는 초보자에게는 좀 불편하고 어렵게 느껴져요.

◎ 워드 프레스

 

[장점]

  1. 전 세계 개발자들이 많든 수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 플러그인은 위젯과 비슷한 거라고 보시면 돼요. 다양한 유/무료 플러그인을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할 수 있어요.
  2. 수많은 테마로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할 수 있다.
    • 수만 가지의 유료나 무료 테마를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해서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요.
    • 웹 코딩을 할 줄 아는 개발자라면 자기 마음대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어요. 
  3. 국내보다는 해외 Target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 워드프레스는 외국인들이 많이 쓰기 때문에 영문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외국인들과 소통하거나, 해외 비즈니스 용도로 운영하는데 유리해요.

 

[단점]

  1. 국내 검색 사이트에 노출이 불리해요.
    • 구글에서는 검색이 잘 되긴 하는데, 네이버나 다음에서는 자기네들의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우선해서 노출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는 잘 안보여요.
  2. 블로그 초보자에게는 개설 및 운영이 어려워요.
    •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회원가입만 하면 만들 수 있지만, 설치형 블로그는 개설과 운영이 좀 어렵고 복잡해요. 
  3. 돈이 들어요.
    • 네이버나 카카오는 서버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서버 임대 비용을 블로거들이 내지 않아도 돼요.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웹 호스팅 서비스 비용을 내야 돼요.

 

오늘은 서론 없이 바로 본론으로 내용만 정리하고, 결론도 없이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문헌) <블로그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