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지식

[미국 주식] IPO 공시자료 S-1 보는 법 (쿠팡 공시자료 보기)

바보 직짱인 2021. 2. 23. 06:46

최근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을 신청하면서 큰 이슈가 되었죠.

 

상장 후 기업가치가 55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는데요.

 

쿠팡의 공시자료를 찾아보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한국에는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 Dart가 있죠.


미국에는 증권 업무를 감독하는 기구, 증권거래위원회(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있는데요.


여기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 EDGAR가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서 공시자료를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 미국 유가증권 등록 절차

미국에서 기업이 주식시장에 유통할 증권을 등록할 때 SEC에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있는데 이를 증권신고서(Registration Statement)라고 부른다.
이는 다시 오퍼링 레지스트레이션(Offering Registration)과 트레이딩 레지스트레이션(Trade Registration)으로 구분된다.

기업이 처음 주식을 발행해 투자자에게 오퍼할 때 필요한 문서가 오퍼링 레지스트레이션이다. 이를 간단히 오퍼링 독스(Offering Docs)라고 부른다.
이 문서는 규정 상 기업의 사업 설명서(Prospectus)를 포함한다. 
사업 설명서에는 사업모델, 자금 조달 계획, 재정 상태, 기본 증권 정보, 경영진 프로필, 기업 지배구조 등 기업의 중요한 사항들을 설명한 문서다.

이러한 오퍼링 독스를 제출해 SEC 승인 절차를 마치면 공모로 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
참고로 앞서 얘기한 트레이딩 레지스트레이션은 장외시장(OTC, Over The Count)에서 거래하는 증권 등록에 필요한 공시자료로, 사업 설명서가 필요하지 않다.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는 대표적인 예가 기업공개(IPO)이죠.

 

이러한 IPO를 위해 SEC에 등록하는 공시자료를 S-1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IPO 공시자료는 S-1인데, 부동산 리츠, 합자회사, 투자신탁 형태의 사업은 S-11로 구분됩니다.

그럼 SEC의 EDGAR 공시시스템을 들어가 볼까요?

 

EDGAR 페이지 화면

들어가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는데요.

좌측 상단의 검색창(SEARCH)에 기업명이나 티커(Ticker)를 입력해서 검색하면 돼요.


참고로 티커는 미국 증권 시스템에서 쓰는 상장기업의 약어 또는 심볼을 의미합니다.


'Coupang' 이라는 기업명을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Filings에 S-1이라고 나오네요.

그 옆 Documents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요.


다시 여기에서 1번 S-1을 따라서 Document 항목의 'Coupang-sx1.htm'을 누르면 S-1 공시자료로 이동하게 돼요.

 

쿠팡 S-1

 간혹  S-1외에 S-1/A도 나오기도 하는데, A는 Amendment 즉, 개정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기존 S-1를 수정이나 보완한 업데이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1 공시의 커버 페이지에서 봐야 할 것은 'Calculation of Registration Fee'라고 되어 있는 표입니다.

커버 페이지 하단에 들어가 있죠.


SEC 규정 상 주식 등록비용(Registration Fee)를 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 테이블(Fee Table)이라고 불리지만, 우리가 볼 수 있는 정보는 아래와 같이 4가지입니다.


(1) 등록하는 증권의 종류 (Common Stock; 보통주)


(2) 발행 주식 총수 (Amount to be Registered)


(3) 제안하는 주당 공모가 (Proposed Maximum Offering Price Per Share)


(4) 자금 조달 규모 (Proposed Maximum Aggregate Offering Price) 

*(3)주당 공모가 x (2)발행 주식 총수

쿠팡의 S-1 자료를 보니 (2) 발행주식 총수와 (3) 주당 공모가 내용은 빠져 있네요.


공시자료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목차(Table of Contents)가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하고 싶은 사항이 어느 페이지에 있는지 보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IPO 공시자료에서 꼭 봐야 하는 것

*<뉴욕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 참고

 

(1) 조달한 자금의 사용 목적과 용도 설명 (Use of Proceeds)


(2) IPO 전후를 비교하는 기업의 캡 테이블 (Cap Table)

*캡 테이블은 'Capitalization Table'의 약자로 IPO와 같이 투자, 자금 조달에 따른 기업의 자본금 변화와 지분 관계를 나타내는 표


(3) 배당정책 (Dividend Policy)


(4) 주가 희석 내용 (Dilution)


(5) 회사의 재무 상황과 사업 실적에 관한 경영진의 의견과 분석 (MD&A; Management's Discussion and Analysis of Financial Condition and Results of Operation)


(6) 연결재무제표 (Consolidated Financial and Operating Data)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뉴욕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